iOS 15가 정식 공개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동글동글해진 UI와 사파리 브라우저의 변화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내 이메일 숨기기, 비공개 릴레이가 추가되었습니다. 비공개 릴레이는 아이클라우드 플러스에 포함된 기능입니다. 

 

iCloud 비공개 릴레이

iCloud 비공개 릴레이는 iCloud+에서 구독 옵션으로 제공되는 새로운 인터넷 개인정보 보호 서비스입니다. iOS15, iPadOS15, macOS Monterey에서 비공개로 안전하게 웹에 접속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비공개 릴레이를 사용하여 Safari의 사용자의 웹 브라우지 데이터, DNS 확인 쿼리, 안전하지 않는 http 앱 트래픽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비공개 릴레이는 사용자의 정확한 위치나 신원을 공개하지 않고 사용자가 위치한 지역에 매핑되는 익명의 IP 주소를 사용합니다. 

 

iPhone에서 iCloud 비공개 릴레이 켜거나 끄기 

아이폰 설정 > 사용자 이름 > iCloud > 비공개 릴레이로 이동합니다. 

 

Wi-Fi 네트워크 iCloud 비공개 릴레이 켜거나 끄기 

설정 > Wi-Fi > 설정할 Wi-Fi 오른쪽 i를 택한 다음 'iCloud 비공개 릴레이'를 켜거나 끄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셀룰러 네트워크 iCloud 비공개 릴레이 켜거나 끄기

설정 > 셀룰러 > 셀룰러 데이터 옵션 'iCloud 비공개 릴레이'를 켜거나 끄면 설정할 수 있습니다. 

 

IP 주소 위치의 특이성 설정 하기 

설정 > 사용자 이름 > iCloud > 비공개 릴레이 > IP 주소 위치로 이동하여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일반 위치 유지 : Safari에서 지역 콘텐츠를 볼 경우 
  • 국가 및 시간대 사용 : 위치를 정확히 공개하지 않으려는 경우 

 

사용 용도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공개 릴레이를 이용하는 경우 국내에서 접속이 불가능한 불법, 유해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음란물, 도박, 북한, 불법 정보를 담고 있는 사이트의 경우 워닝 사이트로 연결시키거나 에러 메시지를 보내 사전 차단하는 기능이 무효화 가능합니다. 

국내 통신사는 비공개 릴레이 기능을 활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통신사에서 IP 암호화 기능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고 있어 일부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적지 IP가 숨겨지면 사용자가 이용하려는 서비스의 IP에 해당되는 정책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통신사에서 무과금으로 처리하고 있는 서비스 정상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비공개 릴레이를 켜고 인터넷을 사용해보면 평소보다 속도가 느린게 체감이 되었습니다. 개인 통신망의 문제일 수 있지만 아직 베타 기능이고 일부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VPN을 이용하거나 우회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접근 가능했던 사이트에 접속을 해보니 접속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애플 iOS 15.02 업데이트 배포 보안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