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백신을 드디어 접종했습니다. 오전 9시에 병원에서 도착해서 빠르게 접종할 수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문진표를 작성하고 신분확인 절차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와서 주사를 맞고 잠시 대기하고 있는 인원도 있었습니다.
의사 선생님과 짧은 면담 후 바로 주사를 맞았습니다. 백신은 화이자로 선정된 상태였습니다. 일반적인 주사와 차이점은 없었습니다. 팔이 시원해지는 느낌이 들고 맞은 부위가 뻐근해졌습니다.
병원 건물에 공사 중인지 신나 냄새가 나서 머리가 아팠습니다. 두통이 주사 때문인지 페인트 신나 냄새 때문인지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서늘한 날씨 탓에 몸이 으슬으슬했습니다. 주사를 맞고 나니 괜히 몸이 이상한 건 아닌지 걱정스러웠습니다.
오후를 지나는 시점 주사를 맞은 팔에 힘을 주면 근육통이 있고 가만히 있으면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는 상태입니다.
밤 또는 다음날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던데 살짝 걱정이 됩니다. 집에 돌아오는 길에 타이레놀은 구입한 상태입니다.
예방접종 증명서도 앱을 설치해서 확인해보니 1차 접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백신 제조사, 차수, 일정, 국가, 접종 기관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접종 후 주의 사항
질병관리청에서 권고하는 mRNA 백신 화이자 또는 모더나를 접종한 경우 주의사항입니다.
- 예방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
- 예방접종 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
- 예방접종 후 최소 3일 정도는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료
- 예방접종 후 일주일 정도 고강도 운동 및 활동, 음주 삼가
- 접종부위는 청결히 유지
- 노약자는 예방접종 후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으면서 증상 발생 시 도움 요청
접종 후 하루 동안 목욕이나 샤워는 하지 않는 것을 권고한다. 목욕이나 샤워 시 혹시 모르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권고하는 사항입니다.
주사를 이용해서 약물을 몸에 넣으면 피부에 작은 상처가 생깁니다. 상처에 물이나 손 등이 닿으면 드물지만 병원균이 침투할 수 있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샤워는 크게 상관없지만 혹시 모르는 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부작용 없이 잘 지나갔으면 좋겠습니다. 하루가 지난 지금 밤에 식은땀을 조금 흘리고 잠자리를 설쳤지만 아침에 컨디션을 나쁘지 않습니다. 다리에 붉은 점이 생겼다 사라져서 벌레에 물린 것처럼 볼록했는데 금세 사라졌습니다.
사담이지만 화이자 주식을 소량 가지고 있는데 수익률은 좋지 않습니다. 제약회사에서 코로나는 내년이 되면 종식이 될 거라는 발표를 하고 제약회사 주식이 모두 하락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