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아침부터 쉴 새 없이 병원에 갔다 왔습니다. 아이 열이 너무 높아서 해열제를 먹어도 도통 진전이 되지 않아 걱정입니다. 병원에서 별다른 방법이 없는 상태라 답답합니다. 잠도 설치고 해열제 먹는 것도 지친 아이와 보호자도 힘이 부치는 상황입니다. 

 

파라인플루엔자는 영아, 어린이에게 호흡기계 질환을 유발하는 호흡기 바이러스입니다. 감염 시 열을 동반한 코감기, 인후염, 기관지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감염 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급성 후두기관지염인 크루프(croup)로 발열, 컹컹 짖는 듯한 기침, 후두 폐색, 흡기성 천명 증상을 보입니다.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형과 2형은 크루프를 유발합니다. 3형은 모세기관지염과 폐렴과 연관이 있습니다. 4형은 거의 검출되지 않고 중증의 질환과 연관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감염경로는 부엌 조리대, 장난감, 수건, 담요, 이불, 사용한 휴지 같은 물건들에서 몇 시간 동안 감염성이 유지됩니다. 가족 구성원이 많거나 어린이집 등 집단 활용이나 생활을 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감염 확률이 높습니다. 

 

3형은 봄과 여름철에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1형과 2형은 가을과 겨울에 주로 유행합니다.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평생 동안 반복적으로 감염이 됩니다. 재감염은 주로 오한 인후통과 같은 질환을 일으킵니다. 노인이나 면역력이 결핍된 환자도 하기도감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직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은 없습니다. 수동적으로 모성으로부터 획득한 항체가 생후 몇 개월 동안은 1형과 2형 감염으로부터 신생아를 보호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염 예방을 위해서 손을 자주 씻고, 컵이나 식기 등을 함께 사용하지 않는 개인위생 관리가 중요합니다. 

 

주말 응급실에 어린 환자들이 많았습니다. 전국적으로 유행을 하고 있다고 하니 개인위생관리를 잘해서 파라 바이러스를 극복해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