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일이 다가오면 긴장도 되고 준비해야 될 것들이 많습니다. 출산의 경험이 있다면 그나마 옛 기억을 떠올리며 처음보다는 비교적 수월합니다. 처음 출산준비를 하면 무엇이 필요한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퇴원을 하면 조리원 생활을 하고 집으로 오게 됩니다. 집에서 아기를 혼자 돌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누군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큰 위안이 됩니다. 가까운 친인척이 있다면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지만 여건이 힘들다면 산후 도우미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대안입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

일정 자격 조건이 된다면 산후 도우미를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모든 출산 가정을 지원합니다. 소득 및 출산 유형에 따라 정부지원금에 차이가 있습니다. 

 

지원 기준은 2022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에 의한 기준중위소득 150% 판정 기준에 부합해야 됩니다. 가구별 소득기준에 차이가 있습니다. 

 

 

지원 기준
지원 기준

 

지원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사가 일정기간 출산 가정을 방문하여 산후관리를 도아주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제공합니다. 

 

 

지원내용
지원내용

 

시청 방법은 가까운 보건소 또는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서 온/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은 출산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일로 부터 30일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구비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비 서류
구비 서류

 

산후 도우미 업체도 다양해서 꼼꼼히 후기 챙기시고 잘 선택을 해서 정부 지원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복지로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간편 인증으로 모바일 웹으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