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심리학을 읽고 있다. 알라딘 등급 방어를 위해서 실적이 필요했다. 보관함에 있는 다양한 책을 장바구니에 넣고 결제를 고민하다 실적 기간이 지나버렸다. 보고 싶은 책 사고 싶은 책은 많지만 쌓여 있는 책도 좀 있고 고민하다 한권만 구입했다. 토스 결제로 토스 포인트와 알라딘 마일리지를 이용해서 할인받아서 구입했다.
리뷰가 좋아서 구입하고 싶었던 돈의 심리학부터 구입했다. 반 정도 읽은 상태이고 재미있다. 책의 부제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를 싫어하는 경우도 있지만 부자 되고 싶은 입장에서는 궁금증을 유발하는 문구이다.

유튜브 책 리뷰를 조금 본 적이 있어서 책 앞부분에 아는 내용도 있었다. 저소득 임금 노동자가 엄청난 유산을 기부했다. 고등교육도 잘 받지 못하고 파트타임 노동자가 어떻게 부를 이룰 수 있었을까. 해답은 시간과 장기 우상향 하는 주식에 투자한 것이다. 적은 임금이지만 대형 우량주에 투자하여 말년에는 큰 부를 이룰 수 있었다. 고등 교육을 받고 고액 연봉을 자랑하며 화려한 삶을 살다 끝은 허망한 경우도 있다.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할까.
책 전반부 밖에 못 본 상황이지만 투자 방식과 투자 결과는 오롯이 자신의 능력 또는 실력에 좌우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가치관 또는 시대적 배경 그리고 무엇 보다도 운에 크게 좌우된다. 간접 경험이 아니 직접 경험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투자 행동과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다. 투자의 결과에 있어 운도 큰 부분을 차진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펜데믹, 테러, 부실 채권 등등 예측 불가능한 블랙스완은 항상 존재한다. 모든 변수를 통제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부자가 되기는 어렵지만 그 부자를 유지하는 것은 더 어렵다. 시장에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다. 안정적으로 장기적인 수익을 통해서 부를 축적할 수 있다.
부가 있다면 시간을 오롯히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내가 하고 싶은 일 내가 만나고 싶은 사람 제한된 나의 시간을 진정 나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단 돈은 행복의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필요조건이다.
아직 책을 다 읽지 못해서 책을 읽으면서 기억에 남는 부분을 남겨본다. 새벽에 잠이 안 와서 책을 보고 기억에 남는 부분을 남겨 본다.
다 읽었다. 재미있다 유익하다. 또 읽어 볼만하다. 두고두고 보고 싶다. 돈 얘기지만 위안이 된다. 밤잠 잘 오는 투자로 소비를 줄이고 즐겁게 살자.
이제 무슨 책을 보지?
돈의 심리학: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