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IDC 화재로 관련 서비스 장애가 발생을 했다. 그중에 티스토리 블로그도 포함되었다. 며칠 동안 화면이 잘 나오지도 않고 일부 기능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았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이다. 다른 블로그 서비스보다 자유도가 높아서 인기가 높다. 직접 광고를 넣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넣어 큰 수익을 얻고 있는 블로그가 많다.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애드센스를 이용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용돈벌이를 위해 소액을 버는 경우도 있지만 전업으로 한 달에 직장인 한 달 월급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고수들도 많다.
그런데 잦은 서비스 장애로 블로거들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데이터 센터 화재 이전에도 애드센스 연동 문제로 광고가 정상적으로 노출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그럴 때마다 수익형 블로거들은 다른 플랫폼으로 옮겨야 하나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일부 유저는 티스토리를 떠나 직접 호스팅하는 경우도 많다. 최근 장애로 더욱 크 수요가 커지고 있다. 블로그를 생업을 하는 경우 그럴 만도 하다. 광고 수익이 잡히지 않으니 티스토리를 할 이유가 사라졌다.
다행히 최근 티스토리 서비스가 안정화되고 애드센스도 어느 정도 노출되고 있다. 완전히 티스토리에 실망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마음이 떠난 분들도 있겠지만 개인이 직접 블로그를 만들어서 서비스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직접 웹 서비스를 구축하려면 도메인 구입, 서버 구입, 트래픽 비용 발생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관련된 정보는 많아서 초보자도 블로그를 만드는 것을 어렵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블로그에 집중할 시간도 없는데 호스팅 세팅에 서버 관리에 신경 쓰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이런 변화에 또 누군가는 큰 기회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