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 오르는 이유

최근 주식을 시작하면 책도 사보고 주식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수익 좋지는 않습니다.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식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되는 아주 쉬운 재테크 수단 같은데 말 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사면 내리고 팔면 올라가고 예측이 안됩니다. 


주식이 오르는 이유에 대해서 알면 주식을 하는데 도움이 될꺼 같아 찾아 보았습니다. 



주식이 오르는 이유는 이것이다라고 명확하게 규정짓기는 어렵습니다. 가장 쉽게 생각하면 주식을 사는 사람이 많으면 오르고 파는 사람이 많으면 내립니다. 수요와 공급으로 봤을 때 수요가 증가하면 가격은 올라갑니다. 반대로 공급이 많을 경우 구매자 입장에서는 좀 더 낮은 가격에 사기를 원하므로 공급가는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사고 싶어하는 주식은 어떻게 만들어 질까요?? 많은 사람들이 사고 싶어 하는 주식은 회사의 가치가 현재의 주가를 반영을 못한 다거나, 기업 실적이 좋아 진다가나, 기업이 새로운 사업을 시작 했는데 미래가 밝다 던가 많은 이유가 있을 꺼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니깐 따라서 사는 사람도 있겠죠. 큰손 기관 외국인이 사는 경우 따라서 사는 경우도 있어보입니다. 반대로 회사가 영업 실적이 떨어지고, 회사가 수익이 감소하고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생각이되면 주식을 파는 사람들이 늘어나겠죠.



 모두가 공감을 하고 너도 나도 사다보면 누군가는 이익 실현을 위해서 해당 주식을 팔게됩니다. 그러면서 조금씩 파는 사람들이 생기고 주식은 떨어지게 됩니다. 차트를 보면 주가는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합니다. 주가는 적정선을 유지해가면서 흘러갑니다. 예외적으로 계속 하락하다가 상장 폐지가 되는 종목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사고 싶어하는 주식은 어떻게 찾을까요. 이런 지표는 증권사 리포트나  뉴스를 통해서 접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업 영업 실적이 얼마나 증가 했다." "해당 기업이 새로운 사업을 수주했다." 등 기업의 미래를 점치는 자료가 많습니다. 그런데 막상  이런 내용이 바로 주식에 반영 되지는 않습니다.  증권사나 상담사가 악의적으로 사기를 치는 것은 아니겠죠. 미래에 대한 예측은 쉽지가 않습니다. 재무재표를 통해서 기업을 분석하기도 합니다. 주식이란 참 어렵습니다. 알아야 할것도 변수로 작용하는 작용이 너무 많습니다. 지나고 나면 이때가 저점인데 이때가 고점이었는데라는 것을 알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확실하게 주식이 오르는 시점을 찾을 수만 있다면 누구나 엄청난 부를 축적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