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리 왜 주식인가? 유튜브 영상 요약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이사 존리의 강의를 유튜브에 시청을 했습니다. 국내주식형펀드 자금순입액 1262억 중 1052억원이 존리가 운용중인 메리츠코리아에 몰려 있다고 합니다. 엄청난 수익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많은 자금이 메리츠로 몰리고 있습니다. 장기투자로 주식은 파는 것이 아니라 사는 것이라는 투자 원칙으로 큰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존리의 생각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1편, 2편이 합쳐진 영상이 유튜브에 있네요. "샐러리맨 주식으로 부자되는법"입니다. 나눠져 있는 영상이 합쳐져서 올라와 있었네요. 



아래는 1편 내용 동일합니다. 


왜 주식인가 개인적 간단 요약

주식은 사는 것이다. 주식은 좋은 주를 사서 오랫동안 가지고 있는 것이지 단기적으로 사고 파는 것이 아니다. 국내 증권사는 고객 중심의 회사가 없다.

주식을 해야 하는 이유?

- 자본 주의 사회에서 노동과 자본으로 부를 창출 할 수 있다. 나이가 들면 노동으로 벌 수 있는 부는 점점 줄어 든다. 자본 스스로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수단은 주식을 통해서 가능하다. 노동뿐 아니라 자본에게도 일을 시켜야 한다. 예금 자산은 일을 하지 않는다. 은행에서 자본이 2배가 될려면 70년이 걸린다. 주식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이다. 주식은 여유 돈으로 꾸준히 시작해야된다.

사람들은 돈을 너무 쉽게 쓴다. 돈을 제대로 쓸줄 모른다. 부자 처럼 보이기 위해서 가난해진다. 외제차, 명품 가방 사치로 점점 더 가난해 진다. 주식 투자가 돈이 없어서 못하는 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주식은 자본가가 되는 길이다. 월급쟁이는 부자가 될 수 없다. 주식을 산다는 것은 그 회사와 동업을 한다는 것이다.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투자를 해야된다. 미국의 경우 자산의 60~70% 주식에 투자하고 있다. 국내는 주식을 투자가 아니라 투기라 생각하고 있다.

부자의 종류는 2가지 있다. 첫번째 회사를 운영하는 경영자 두번째 주식을 많이 가진 사람이다. 월급쟁이는 확장성이 없다.



주식에 실패하는 이유?

주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마켓 타이밍을 맞추려고 노력한다. 아무도 마켓 타이밍을 예측할 수 없다. 주가를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 투자가 아닌 도박을 하는 경우가 많다. 실패하는 투자는 단기 지향적인 투자 성향이 강하다.

주식 투자 위험을 줄이는 방법은 장기 투자, 분산 투자, 여유 자금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외에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영상에서도 존리의 주장은 비슷했습니다. 국내 사교육에 돈을 사용하는 것 보다 아이들을 위해서 주식을 한주 더 사주는 것이 미래를 위해서 좋다. 노후에 대한 준비가 없는 우리 나라의 경우 주식 투자를 통해서 미리 노후 대비를 해야한다.

월급쟁이는 부자가 될수 없다는 말은 맞는거 같습니다. 월급으로 부를 축적하기란 어려운 것 같습니다. 돈걱정이 살수 있는 날이 과연 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