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폰을 계속 사용하다가 얼마전에 아이폰6s로 변경을 했습니다. 생각보다 쓰기 편했습니다. 기존에 쓰던 폰이 너무 오래 되어서 무엇을 하든 빨라서 엄청 만족스러웠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앱들도 대부분 호환이 되었습니다. 


전화 번호 옮기는 것도 구글 계정만 추가해주면 되고, 공인 인증서도 폰에서 폰으로 복사가 가능했습니다. 그렇게 화면도 나름 꾸미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래는 구글 뮤직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 앱스토어에서는 없어서 미국 계정을 하나 만들어서 다운 받아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영상을 한번 넣어 볼까 싶어서 아이튠즈를 이용해서 파일을 넣어 봤습니다. 재생이 되지 않았습니다. 여러가지 무료 동영상 플레이어를 다운 받아서 파일을 넣어 봤지만 모두 실패. 오디오 코덱이 호환이 되지 않았습니다. DTS 오디오 코덱을 이용하기 위해서 유료 앱만 지원하는 것 같았습니다. 

안드로드를 사용할 때는 동영상을 보기 위해서 대충 무료 앱을 다운 받아서 보면 됬는데 아이폰은 무료 앱으로 불가능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또 불편한 점은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은 앱들을 앱스토어에서 제거하지 못합니다. 구글 플레이 같은 경우 앱에서 다운 받고 삭제한 앱 리스트 관리가 가능한데 앱스토어는 불가능 했습니다. 앱스토어 리뷰를 보면 구매 내역 삭제해 달라는 글이 많았습니다. 

기존에 설치한 앱들은 삭제하는 것이 불가능한것은 아닙니다. 아이튠즈에서 삭제를 하면되는데 아이튠즈를 실행을 해야되서 번거롭습니다. 

결론은 아이폰은 동영상을 볼려면 유료 앱을 사용해야된다. 설치하고 삭제한 앱 리스트를 삭제하려면 아이튠즈가 필요하다.



평소 작은 화면으로 영상 보는 것을 좋아 하지 않아서 앱이 없어도 될꺼 같기는 한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구입을 할려고 하니 가격이 만만치 않네요. 대부분 코덱을 지원하는 nplayer인데 만원이 넘네요.. 그래도 한번 사면 계속 쓸수 있으니 구입하는 것이 속편할꺼 같습니다. 영상을 보기 위해서 매번 인코딩 하는것 보다 앱하나 구입하는 것이 나아보입니다. 


관련글 

 아이폰 변경 후 좋아진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