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쿨러를 구매 했습니다. 컴퓨터 소음이 심해져서 내부 청소도 해보았지만 효과가 없었습니다. CPU 온도를 확인하는 프로그램으로 온도를 확인해보니 CPU 온도가 다소 높은 상태였습니다. 

CPU온도가 높다 보니 쿨러가 돌아가면서 소음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난번 청소를 하면서 CPU 써멀그리는 건든 것이 악영향을 줘서 냉각 효과가 떨어진건 아닌지 의심이 됩니다. 

인터넷에 찾아 보니 써멀그리만 잘 발라도 몇십도의 냉각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CPU 쿨러를 교체해본적이 없어서 구매한 쿨러를 잘 설치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섭니다. 보드에 맞는 쿨러를 찾기 위해서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다행이 메인보드 별로 호환이 가능한 쿨러를 정리해놓은 곳이 있었습니다. 

메인 보드 CPU 쿨러 호환성 리스트 (2013년 11월)

2013년에 작성된 내용인데 지금 사용하고 있는 보드도 포함되어있었습니다. 해당 글을 통해서 BADA2010이 호환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제하자 마자 바로 배송이 되어서 내일쯤 배송이 완료될꺼 같습니다. 설명서를 찬찬히 읽어가며 설치해야 될꺼같습니다. 

쿨러를 교체하면 CPU온도도 내려가고 소음도 좀 줄어 들겠죠. 



역시나 배송은 빨랐습니다. 쿨러 설치를 처음해봐서 주말에 설치를 할려고 했는데, 실컷 게임을하고 택배를 보니 아쉬운 마음에 설치를 했습니다. 

메인보드를 분리하지 않고 설치를 한다고 고생을 좀 했지만 성공적으로 설치한거 같습니다. 소음도 많이 줄어 들었고 CPU 온도도 안정화가 되었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CPU 온도가 60~80을 왔다 갔다 했는데 지금은 30도 아래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써멀구리도 바꾸고 쿨러도 바꿔서 확실히 온도가 많이 낮아 진거 같습니다.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