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10년 만기 국채가 금리 3%대가 되었다는 뉴스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미국 국채가 무엇이며 왜 10년 국채 금리에 대해서 경제 뉴스에서 다루는지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국채란 국가에서 발행한 채권을 의미합니다. 채권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한 것으로 국가에서 발행하면 국채 회사에서 발행을 하면 회사채라고 합니다.
 
국채 가격은 금리의 경향을 받습니다. 국채 금리가 오르면 국채 가격은 내려갑니다. 금리가 올랐는데 가격이 떨어지는 이유가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국채 금리가 오르게 되면 만기까지 보유 시 받을 수 있는 이자가 올라가게 되면서 채권 가격은 떨어지게 됩니다.
 
 

 

 
100원 하는 국채가 3%금리에 발행 되었다면 이자 3원을 받을 수 있으니 시장 가격은 97원 정도에 거래가 됩니다.
만약 금리가 5%가 된다면 5원 이자를 받을 수 있으니 국채 가격은 95원 정도에서 거래가 됩니다.
 
채권 금리가 높아 질수록 채권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채권은 만기 시 까지 보유하게 되면 확정된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자산으로 분류됩니다. 채권 금리가 오르면서 주식시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 국채 금리가 오르면서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닌지 하는 걱정에 많은 전문가들이 주시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채 금리 확인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