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세계 4대 투자의 거장, 존 보글의 투자 법칙

도서관에 자주 눈에 익은 책 제목이 보여서 자리를 잡고 읽게 되었습니다. 40페이지 정도 읽고 집에 왔다가 책이 계속 생각이 나서 도서관에 가서 다 읽고 왔습니다. 

 

책 내용은 단순했습니다.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였습니다. 이것 저것 따져 보면 인덱스 펀드 보다 수익률이 좋기 힘들다. 수수료, 수익률을 생각 했을 때 익덱스 펀드 보다 성과가 좋은 것은 없었다. 하물면 전문가라고 하는 펀드 매니저들도 인덱스 펀드 보다 수익 내기가 어려운데 평범한 투자자가 더 높은 수익률을 내기란 쉽지 않다는 이야기 였습니다. 

인덱스 펀드라고 해서 ETF인가 라고 생각을 했는데 뒷 부분에 ETF와 비교하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펀드에 투자해 본 경험이 없어서 인덱스 펀드를 어떻게 투자를 해야나 잘 몰라 그냥 ETF를 투자하면 안되나 하는 생각이 책을 읽는 동안 계속 생각이 났습니다. 

책이 술술 잘읽힌다고 했더니 이건 선생이 번역한 책이였습니다. 최근에는 절판되어 웃돈을 주고 거래되고 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그래서 도서관에 책도 너덜너덜 했습니다. 다행이 속은 깨끗해서 읽는데는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번역도 잘되어 있고 책 구성도 잘되어 있어서 가독성이 좋아 금방 읽을 수 있었습니다. 뒷 부분은 저의 집중력이 흐트려서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지나간 부분도 있지만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수수료와 시장 평균 수익률을 생각하면서 인덱스 펀드에 투자를 하라. ETF도 수수료가 저렴한 편이고 시장 수익률을 따라 가지 않나요. 접근성 및 유동성도 편리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