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구독 기능 추가

티스토리 공지가 최근 자주 올라오네요. 새 에디터 개발 진행 상황이 올라오더니 구독 서비스가 추가 되었습니다. 피드를 누르면 구독을 한 블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피드에는 구독한 블로그가 90일 이내 공개 발행한 글과 나를 구독하는 블로그 글을 볼 수 있습니다. 구독 중인 블로그가 없다면 추천 블로그가 노출된다고합니다.  새로운 방문자 유입 경로가 생겼네요.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할지 아직 의문이긴 합니다. 자신의 글이 다른 블러거들에게 노출되는 것을 싫어한는 분도 있을꺼라 생각이 듭니다. 구독 거부나 특정 사용자에게 구독 거부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구독 하고 있는 블로그를 관리하는 페이지도 있습니다. 최신순, 이름순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피들리를 이용하고 있는데 티스토리에 관심 블로그는 구독을 통해서 관심 블로그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독이 생기다 보니 본문에 노출되는 공유 버튼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변경된 하트 디자인과 구독 버튼이 마음에 드네요. 


아직 모바일앱에는 대응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모바일 앱에서는 구독 기능을 업데이트 예정이라고 합니다. 최근 다양한 업데이트로 진화하고 있는 티스토리가 대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중간 광고를 허용한다고 하는데 애드센스 티스토리 조합 보다 효과가 좋다면 네이버 블로그로 전향을 하는분들도 많을 텐데 티스토리에서 유저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서 더욱 서비스가 발전했으면 좋겠네요. 

다음번 공지에 기대하는 기능은 유입 경로 자신이 왔다 갔다한 집계 제외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자신의 유입 경로는 삭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