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읽어봐야 추천 도서는 엄청나게 많습니다. 사람 마다 추천하는 책은 다양하지만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책으로 현명한 투자자를 뽑을 수 있습니다. 현명한 투자자를 읽으려고 책을 드는 순간 위기에 봉착하게 됩니다. 일다 너무 두꺼워서 책을 볼 엄두가 나지않고, 잘 읽히지 않습니다. 어떻게든 읽어 보겠다고 책을 구해서 꾸역꾸역 읽어 내려갔지만 방대한 내용에 정리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현명한 투자자를 핵심 요약한 책이 있다고 해서 리마인드 하는 차원에서 다시 한번 읽어 보게되었습니다.

책을 읽는 동안 현명한 투자자를 잘 읽었는지 다시 한번 빠르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본편에 비해서 요약된 내용이라 하루만에 다 읽을 수 있었습니다. 요약본은 상대적으로 얇은 책이라 빠르게 진도가 나갈 수 있었습니다. 현명한 투자를 읽은 내용이 아직 머리에 남아 있었던 것도 한몫했습니다. 

버핏의 스승으로 불리면 투자 일반인 투자자가 투자를 어떻게 해야되는지 대해서 알려주는 내용많았습니다. 투자와 투기에 대해서 먼저 정의를하고 자신의 성향에 따라 투자 전략을 구사해야됩니다. 

안전한 투자인지 적극적인 투자자인지 자산의 투자 스타일을 파악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됩니다. 현명한 투자자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안전마진은 가치 보다 저렴한 가격에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했습니다. 

책 전체가 모두 좋은 내용이라 언급하기가 어려울 정도 입니다. 믿고 보는 이건님의 번역 또 책을 읽는데 편안함을 줬습니다. 현명한 투자자가 너무 무겁도 부담 스러웠다면 요약판은 조금만 노력하면 완독할 수 있는 수준이였습니다. 투기가 아닌 투자를 원한다면 읽어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요약본을 요약한 것도 많으니 한번 찾아서 읽어 보는 것도 책을 읽기 힘든분들은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