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M 지수

ISM 지수는 미국 공급관리자협회가 매달 전 세계 300명이상의 경영진을 대상으로 익명 설문조사를 통해 산출한 지수이다.

 

미국의 ISM지수는 PMI지수(Purchasing Manager's Index:제조업체 구매관리자 지수)의 일종이다. PMI 지수는 제조업체의 구매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신규주문, 지급가격, 상품출하정도, 생산, 재고, 고용 등 주요 지표들을 설문해 산출한 지표이다.

 

ISM지수는 제조업지수(ISM Manufacturing Indx)와 비제조업(서비스업)지수(ISM Non-manufacturing Index, ISM Service Index) 두 가지로 발표된다. 두 지수 모두 50 이상이면 경기 확장, 50 이하면 수축을 예상한다.

 

제조업지수가 경기선행지표로서 더 큰 중요성을 갖는다. 주식, 채권, 외환 시장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미국의 ISM 지수는 우리나라의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매월 조사하는 경기실사지수(BSI Business Survery Index)와 유사하다.

 

ISM 제조업 지수는 기업의 생산, 신규 주문, 수출 주문, 수입, 고용, 지급 가격, 재고, 생산 부터 출하까지 거리는 시간, 운송의 시의성 등 9가지 분야에 대한 설문조사의 응답이 반영된다. 응답은 개선, 불편, 악화 3가지 중 하나로 답하게 되고 ISM이 이를 수치화해 PMI를 산출한다.

 

ISM 제조업지수의 강점은 선행성이다. 미국 제조업 경제활동을 미리 볼 수 있다. 미국 실물경제의 대표적인 선행지표이다. 매월 초 발표되기 때문에 시기상 다른 후속 지표 분위기를 엿볼 수 있다. ISM지수는 미국 월가의 이코노미스트들이 가장 신뢰하는 경제지표 중 하나이다.

 

ISM 비제조업지수는 은행, 항공, 호텔, 레스토랑 등 서비스업 부분의 경기상황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상대적으로 영향력은 떨어지는 편이다. 경제가 회복 단계에 진입했을 시 인플레이션을 나타내는 바로미터 역할을 한다. 제조업 지수 발표 이틀 후 오전 10시에 공개된다.

 

ISM 지수는 미국ISM(www.ism.ws)에서 확인할 수 있다.

 

investing.com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https://kr.investing.com/economic-calendar/ism-manufacturing-pmi-173)

 

 

참고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6/17/201006170023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