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유입 경로 로그 설정 변경? - 복구됨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큰 고민은 방문자수이다. 어떻게 하면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을까 매일 고민하고 있다.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유입경로를 자주 확인한다. PC 브라우저를 사용하거나, 모바일 앱 또는 브라우저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어떻게 블로그에 유입되었고 몇 명이나 방문을 했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며칠간 이상한 증상이 발생했다.

 

기존에는 유입경로 로그 URL을 누르면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된 키워드로 검색된 결과 페이지를 바로 볼 수 있었다. 

 

최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해보니 네이버 메인 사이트로 이동이 되었다. 혹시나 하는 생각에 맥북에서 확인해보니  동일하게 네이버 메인으로 이동되었다. 네이버 정책이 바뀐 것인지 티스토리 URL 표현 형태가 변한 것인지 모르겠다. 

 

다름 포털사이트에서 유입된 키워드를 눌러보니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동작했다. 네이버에서 먼가 바꾼 거 같다. 아니면 티스트로 업데이트 영향인지도 모른다. 

 

유입 경로를 눌러서 해당 키워드에 내 블로그 글이 얼마나 노출이 잘되는지 확인하는데 꼭 필요하다. URL을 누르면 방문자가 어떻게 블로그에 들어왔는지 유추할 수 있다. 몇 번째 내 블로그가 노출되고 어떻게 노출이 되고 있나 틈틈이 확인을 했는데 티스토리 사이트에서 확인이 어려워졌다. 이제 키워드 확인만 가능하다. 

 

어떻게 노출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포털사이트에 접속해서 직접 키워드를 검색해봐야 된다.

 

오늘 다시 확인해보니 예전 처럼 검색 결과가 나온다. 수정된 모양이다.

 

유입 경로를 확인하다가 이상한 경로가 있어서 혹시나 해서 메일함을 열어보니 신고가 들어왔다. 예전 산후조리원 후기를 올린 글이 2개가 모두 신고를 당했다. 업체에 대해서 안 좋은 글을 남겼더니 명예훼손으로 신고가 들어왔다. 거짓된 내용을 올린 것도 아니고 경험담을 솔직하게 후기로 쓴 글인데 신고라니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해당 내용은 명예훼손에 해당하지 않았다. 네이버 상단에 노출되던 글이라 부담스웠나 보다. 카카오로 게시 정지 관련 문의를 해보니 의의 신청을 해서 글을 살리는 방법도 있지만  참자.. 블로그에는 좋은 글만 써야 하나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