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오일 교환을 했습니다. 1년에 한번씩 교체를 하고 있는데 주기가 너무 긴 건 아닌가 걱정도 됩니다.
엔진오일 교환 주기는 5천 키로 마다 갈아줘야 한다는 말도 있고 가지각색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많은운전자들이 운전자들이 5천 킬로에 엔진오일을 교환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런 거 같지도 않습니다. 1만 킬로 혹은 1년에 한 번 교체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거 같다.
한국석유관리원의 실험에 따르면 5천 킬로 주행한 엔진오일의 품질을 평가해 보니 거의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 권장하는주기도 주기도 1만~1만 5천 키로이다. 차를 잘 안타다 보니 1년에 한 번 정도 교환을 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을 직접 구입하고 공임 나라에 예약을 하고 공임을 했습니다. 저렴한 방법입니다. 더 저렴한 방법은 오일을 사서 직접 기계를 빌려서 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물론 직접 공임을 해야 됩니다. 차를 올릴 수 있는 기기를 잠시 빌려서 직접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공임 나라에서 엔진오일엔진오일 교체 공임비는 16000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10만 키로 이상 주행을 해서 미션 오일과 브레이크 오일도 함께 교환했습니다. 사실 11만 키로입니다. 겉 벨트도 교체를교체를 해야 되는데 미션오일과 브레이크 오일을 같이 교체를 하면 얼마나 나올지 몰라서 일단 하지 않았니다.
작업을 하는 데는 1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엔진 오일은 몇 번 갈아 봤는데 미션오일과 브레이크 오일은 처음 갈아 봅니다. 날이 더워서 차 정비하는 보지 않고 에어컨 빵빵한 사무실에서 TV를 보면서 기다렸습니다. 사실 지식이 별로 없다 보니 봐도 잘 모릅니다.
정비가 끝나고 겉 벨트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었습니다. 교체 주기가 되었다고 다음에 겉 벨트도 교체를 해야겠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갈아서 인지 오는 길에 브레이크 좀 더 잘 들었습니다.
주차장에 서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최근에 배터리가 방전되어서 시동이 안 걸린 일이 있는데 차량관리에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엔진오일, 에어필터, 오일필터를 세트로 구입해서 공임 나라를 통해서 정비하는 것이 저렴합니다.
보쉬 쏘렌토R S엔진오일+보쉬에어필터+보쉬오일필터세트
COUPANG
www.coupang.com
자동차 엔진오일 주기가 되면 주기적으로 엔진오일과 필터를 인터넷으로 구입해서 공임나라 예약을 통해서 저렴하게 공임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