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슬럼프에 빠지곤 합니다.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 이렇게 사는 게 맞나 우울한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취업이 안될 때는 어디든 입사만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취업을 하고 회사생활을 시작하면 내가 꿈꾸던 사회생활과 다른 모습에 회의감이 들 때가 있습니다. 

 

월급은 오르지 않고 돈 쓸 일은 점점 많아지고 현상 유지만 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결혼도 하고 육아도 하다 보면 월급보다 지출이 많은 달도 있습니다. 이러다 나에게 무슨 일이 생겨서 일을 못하는 상황이 온다면 어떡하나 걱정이 듭니다. 일을 못하게 되면 고정적이 수입은 사라지고 고정 지출은 유지되면서 자본잠식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회사일도 마음에 들지 않을 때도 많고 그만두고 싶은 생각도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한 상황입니다. 부채가 있는 경우 더욱 상황은 힘들어집니다. 

 

 

 

우리나라의 노인빈곤율 현황과 시사점 KIF VIP 리포트 2019-12

한국금융연구원에서 나온 리포트이다. OECD 국가의 노인빈곤율이다. 평균 14.8%인 반면 우리나라는 43.8%이다. 노인빈곤률 OECD 국가 중 매우 높은 수치이다. 리포트에서 노인빈곤율의 원인을 다음과

isuetracker.tistory.com

 

노후 준비는 생각도 못하고 내 집 마련하기도 힘듭니다. 다달이 들어오는 월급만큼 소중한 것도 없지만 새로운 수입원을 창출해서 빨리 경제적으로 자유를 얻고 싶은 생각은 누구나 간절합니다. 시간을 온전히 나를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인생을 그려 봅니다.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온전히 나를 위해 사는 삶 멋진 인생을 꿈꾸고 있습니다. 로또라도 당첨이 되면 팍팍한 삶이 조금 편해질까 헛된 희망도 가져봅니다. 

 

직장생활에서 정해진 월급 이외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 부업을 생각하게 됩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부업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주 52시간 시행되면서 퇴근 이후 여유시간을 활용해서 다른 일을 하는 직장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직장인 10명 중 1명은 투잡족이라는 통계도 있습니다. 

 

부업 소득이 기존 소득보다 많은 경우 전업으로 전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자는 단군이래 지금이 가장 돈 벌기 좋은 시기라고 합니다. 

 

배달 대행이나, 카풀 같은 다양한 서비스로 출퇴근길에 아르바이트를 하는 직장인도 많습니다. 대리운전부터 택배 알바까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육체적 노동으로 돈을 버는 방법 이 외에도 다양한 부업이 있습니다. 

 

 

 

 

 

유튜브, 블로그, 스마트 스토어, 주식, 비트코인, 부동산 등등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은 무궁무진합니다. 하지만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재테크, 부업 수단은 한정적입니다. 아무것도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을 벌였다 큰 손실을 입고 더 안 좋은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쉽고 강력한 절약하는 습관부터 배워야 합니다. 

 

회사가 싫어서, 은퇴를 해서 무리하게 창업하면 끝이 좋지 않은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회사일은 시키는 일을 하면 되지만 자신의 일은 전적으로 모든 책임이 나에게로 돌아옵니다. 더 큰 책임을 져야 합니다. 

 

누구나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운이 좋아서 초심자의 행운으로 반짝 수입을 얻을 수 있을지 몰라도 꾸준하게 수익창출을 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쉽게 돈을 버는 방법은 없습니다. 최근 핫한 유튜브 스타들도 오랜기간 인기를 유지하기 어렵고 대중에게 잊힌 유튜버도 많습니다. 

 

 

 

 

 

결국 투덜거리며 재미없이 돌아가는 회사 생활에 안주하며 살게 됩니다. 회사 생활을 잘해서 부업이 필요 없을 만큼 연봉을 올리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회사에 인정하는 열심히가 아닌 잘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워런 버핏이 "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근로 소득은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시간을 계속 투자를 해야 됩니다. 근로 소득 이외에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에 대해서 고민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저금리 시대 아끼고 절약해서 모으기만 해서는 한계가 있습니다. 스스로 돈을 만들어 내는 머니머신을 하나씩 구축해야 됩니다. 

 

직장인들의 유리 지갑을 두둑하게 채워줄 부업에 대해서 좀 더 찾아봐야겠습니다. 나만의 현금 창출 방법이 있다면 돈 걱정 없이 행복하게 살 수 있지 않을까 오늘도 고민에 빠져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