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다음 합병 이후 많은 서비스가 사라졌다. 사업성이 낮은 서비스는 중단되는 경우가 많았다. 클라우드 서비스, 일정관리 등등 서비스 종료 알림을 많이 받았다. 1 테라 제공하던 다음 클라우드 서비스가 사라져서 아쉬웠다. 

 

티스토리도 서비스가 중단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커뮤니티에 종종 회자되는 내용이다. 카카오가 티스토리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소문이 있다 사실이냐는 질문이 종종 등장한다. 

 

다행스럽게도 다양한 티스토리 업데이트가 추가되는 것을 보니 아직 서비스 중단 계획은 없어 보인다. 최근 올라온 공지 사항이다. 

 

 

최근 공지로 올라온 2020년 하반기 업데이트 예정인 내용을 엿볼 수 있었다. 신규 통계, 에디터 공개 이후 큰 변화가 예상된다. 

 

https://notice.tistory.com/2547

 

[안내] 2020년 하반기 달라지는 티스토리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티스토리는 통계, 에디터, 앱 등의 대대적 개편에 이어 올해 하반기에도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반기부터 내년 초까지 예정된 서비스 개편 �

notice.tistory.com

수익 창출 기능을 강화, 카카오 계정 연동, 통계 개선, 에디터 이미지 편집 기능 성능 개선, 검색 엔진 최적화, 2차 도메인 유지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일부 기능은 지원 중단을 선언했다. 구 에디터, 테터데스크, 티에디션, 에버노트 플러그인 서비스 지원을 중단하기로 했다. 오래된 서비스를 계속 끌고 가는 것도 힘들다. 기술은 변하고 브라우저 정책 변경으로 유지하기 힘든 서비스는 중단하기로 한 것이다. 회사 합병을 통해서 유지보수가 힘든 서비스가 많을 거라고 생각된다. PC가 주류를 이루던 세상에서 이제 모바일이 대세가 된 시대에 맞지 않는 서비스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기존 사용자들은 불편하지만 서비스 유지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일 수도 있다. 티스토리 트래픽을 생각하면 포기하긴 어려운 서비스라고 생각된다. 

 

공개된 기능 중 수익 창출 기능 강화에 관심이 간다. 블로그가 너무 상업적으로 변해서 기존의 순기능을 잃어버린 것은 아닌가 걱정스럽기도 하지만 블로그를 하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다. 양질의 콘텐츠 생산에 보상이 필요하다. 유튜브 수익 모델을 보면 양질의 콘텐츠는 이제 상업용 영상을 뛰어남는 수준이 되었다.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 발전을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