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은 윈도우 킬러 소프트웨어라고 할 정도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업무를 할 때 엑셀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수식 지원, 차트, 등등 단순 문서 넘어서 자동화되고 편리한 시각적인 데이터를 문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식 계좌 관리, 가계부, 게임까지 그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너무 많은 기능을 제공하다 보니 고급 기술을 사용하기란 어렵습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배워가다 보면 엑셀과 친해지겠죠.

 

엑셀 고정셀 설정하는 방법

고정셀은 지정된 셀이 특정 위치에 유지된 계속 보이는 방식입니다. 데이터가 많을 경우 어떤 행이 무슨 값인지 순서를 다 기억하지 못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엑셀에 표기는 틀 고정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먼저 엑셀을 실행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 틀 고정하는 방법 예시입니다. 

틀 고정을 하고 싶은 행 아래 첫 번째 셀을 선택합니다. 아래 기준 C3입니다. 1월 1일입니다. 

보기 > 틀 고정 > 틀 고정을 선택합니다. 

틀 고정이 되면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도 고정된 행은 유지가 됩니다. 

틀 고정 취소를 하고 싶다면 동일한 셀 위치에 놓고 보기 > 틀 고정 > 틀 고정 취소를 선택하면 됩니다. 

 

틀 고정 아래 있는 첫 행 고정, 첫 열 고정이 있습니다. 설명과 같이 첫해 고정을 선택하면 워크 시트의 첫 행이 고정되고, 첫 열 고정을 선택하면 워크시트의 첫 행이 고정됩니다. 

첫 행고정
첫 열고정

취소 시 보기 > 틀 고정 > 틀 고정 취소를 선택하면 됩니다. 

엑셀을 자주 사용하면 쉬운 기능인데 갑자기 써먹으려고 하면 기억이 안나는 경우가 있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