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택의 베가 R3 킷캣 업데이트가 배포되었습니다. 킷캣은 젤리빈 다음의 안드로이드 버전입니다. 킷캣 업데이트가 조금 의외이긴 합니다. 휴대폰 교체 주기가 빠른 우리나라의 경우 베가 R3는 오래된 휴대폰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가 R3는 2012년 9월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으로 출시가 되어서 2013년도에 젤리빈으로 버전업이 되었습니다. 사후관리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을꺼 같은 기종인데 업데이트에 포함이 되었습니다.  또한 내부적으로  법정관리 중인 팬택은 매각절차를 밝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새로운 버전 제공하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니였을 꺼라고 생각됩니다. 






통신사에 따라서 업데이트 일정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SK 텔레콤과 KT 는 21일 부터 업그레이드가 지원하고 LG 유플러스는 22일 부터 지원을 합니다. 








업데이트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존과 동일합니다. 휴대폰을 이용한 방법과 팩택 서비스 사이트에서 하는 방법 2가지 방법을 지원을 합니다. 


1. 휴대폰을 이용한 방법

 -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Smart 업데이트 를 선택을 하면 휴대폰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2. 팩택 서비스 사이트 이용법






 - http://www.pantechservice.co.kr/down/self/main.sky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셀프 업그레이드 시작 버튼을 선택합니다. 

 - USB로 휴대폰을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 페이지의 안내를 따라서 순서대로 진행을 하면 됩니다. 



KT를 사용하고 있어서 휴대폰을 이용한 업데이트를 진행하려고 했으나 내부 저장공간이 부족하다고 하면서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지않았습니다. 불필요한 앱들과 데이터를 삭제를 하고 다시 시도를 했지만 계속 저장이 부족하다고 해서 셀프 업그레이로 진행을 했습니다. 



킷캣 업데이트 후 달라진점은 안심 귀가 서비스, 앱 절전 모드 옵션을 지원을 합니다. 미니 윈도우에서 캘린더, 계산기, 인터넷, 다이얼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에 배속 재생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눈에 띄는 변화는 화면 레이어아웃의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폰트가 변하지 않았는데 상단 상태바가 화면을 차지하는 비율이 줄어든거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폰트가 이전 버전 보다 작아져서 화면이 더욱 커보이는 효과도 느낄 수 있습니다. 토스트 메세지 UI도 변경 되었습니다. 전화 기능 또한 UI적인 부분에서 기존과 다르게 플랫한 UI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폰트가 작아져서 인지 전화 상단의 탭도 작게 변경되었습니다. 


업데이트를 하고 오래 사용하지 않아서 배터리 효율이나 성능적인 부분은 차츰 사용을 하면서 알아봐야 할꺼 같습니다. 기분탓인지 모르겠지만 터치도 좀더 부드러워진듯 합니다. 기본 런쳐의 효과가 바뀐것인지 화면 전환이 빨라진듯 보입니다. 


추가 적으로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자주 묻는 질문내용입니다. 




출처: http://www.pantechservice.co.kr/main.s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