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XS를 2년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배터리 사용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항상 충전을 하고 있어서 체감이 잘 되지 않았는데 외부 활동을 하면 기존보다 배터리 잔량이 많이 줄어든 것이 느껴졌습니다. 배터리 효율을 확인해보니 83%로 확인되었습니다.
배터리 성능 확인 방법
아이폰 설정에서 배터리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 상태 > 성능 최대치에 표시가 됩니다. 최고 성능 기능으로 표시는 되지만 체감상 예전보다 배터리 효율은 많이 떨어졌습니다.
배터리 교체 방법은 공식 서비스 센터, 사설 업체, 자가 교체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는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공인 서비스 이용 방법은 애플 홈페이지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애플 케어 확인 방법
애플 케어플러스가 적용된 경우 무상으로 배터리 교체가 가능합니다. 보증 여부가 불투명한 경우 아이폰 일련번호를 입력하면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금이 가거나 배터리 교체를 진행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된 경우 배터리 교체 진행 전에 기기 수리를 먼저 진행해야 됩니다. 수리 관련하여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 비용
iPhone 모델 | 보증 적용 또는 AppleCare 적용 | 할인된 보증 제외 배터리 요금 (2022년 3월 28일까지) |
iPhone X, iPhone XS, iPhone XS Max, iPhone XR, iPhone 11 Pro Max, iPhone 11 Pro, iPhone 11, iPhone 12 Pro Max, iPhone 12 Pro, iPhone 12, iPhone 12 mini, iPhone 13 Pro Max, iPhone 13 Pro, iPhone 13, iPhone 13 mini |
무상 | ₩ 79,200 |
iPhone SE (2nd generation), iPhone SE, iPhone 6, iPhone 6 Plus, iPhone 6s, iPhone 6s Plus, iPhone 7, iPhone 7 Plus, iPhone 8, iPhone 8 Plus, 기타 모든 대상 모델 |
무상 | ₩ 59,400 |
애플케어가 가능한 경우 교체 비용은 무상이고, 최신 아이폰은 79,200원, iphone 6 이전 세대는 59,400원입니다.
수리 옵션
서비스 센터 방문하는 방법과 기기를 센터로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급적 공인 서비스 센터에 예약하여 방문 수리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작업의 경우 수리 센터로 보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하러 가기
위 링크를 통해서 배터리 교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수리받을 제품 가져가기를 선택을 하면 애플 로그인 후 가까운 매장을 선택하고 서비스 센터 예약이 가능합니다.
좀 더 버텨보고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면 배터리 교체를 해보야겠습니다. 배터리 교체 시 메모리 손상 위험이 있어 아이폰 데이터는 미리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에 불편한 점이 없어서 새로운 아이폰을 구입하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됩니다. 외관도 멀쩡하고 사용하는 데 있어서 느리거나 상위 기종에 필요한 기능도 없습니다. 새로운 기기를 구입하면 추가적인 지출이 발생하다 보니 기존 아이폰 배터리 교체로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어 보입니다.
공식 대리점을 보다 저렴하게 교체하는 방법은 사설 업체를 이용하거나 배터리 교체 키트를 구입해서 자가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설 업체에서 교체할 경우 비용은 저렴하지만 추후 공식 서비스 센터 이용 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자가 교체방법은 가장 저렴한 방법이지만 실패하는 경우 기기 고장이 나거나 더 큰 수리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가 교체 키트는 인터넷을 통해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6S의 경우 직접 배터리를 교체해서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지만 XS는 좀 더 복잡해 보였습니다. 손재주가 있다면 직접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랫동안 사용했으니 불편함이 있으면 새로운 기기로 변경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음 스마트폰은 아이폰이 아닌 안드로이드로 변경해볼까 고민 중입니다. 백업이 귀찮아서 또 아이폰을 또 살 확률이 높습니다. 스마트폰 기기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어서 새로운 스마트 기기에 대한 기대감도 낮아서 당분간은 계속 사용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아이폰이 곧 공개됩니다. 아이폰 14가 나오면 아이폰 13 가격이 좀 떨어지겠죠. 새로운 아이폰 노치 디자인이 변경된다고 하니 기대되면서 혹시나 13이랑 별 차이가 없다면 13으로 변경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아이폰 14가 공개되었습니다. 별로 끌리지가 않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