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은 자동으로 구글 포토로 저장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설정에 포맷 설정에 고효율성을 선택을 하면 HEIF/HEVC포맷으로 파일 크기를 줄이고 사진과 비디오를 고효율 압축을 합니다. 

호환성이 낮다 보니 블로그나 HEIC를 지원하지 않는 뷰어에서 사진을 보기 위해서는 변환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방법도 있고 가장 간편한 방법은 아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HEICtoJPEG

 

 https://heictojpg.com/

 

변환할 파일을 점선으로된 영역에 드래그&드롭을 하면 자동으로 변환됩니다. 변환이 귀찮은 분들은 아이폰 설정을 바꾸는 것도 방법입니다. 

 

구글 포토를 사용하는 경우 heic로 업로드된 영상은 재인코딩을 하지 않아서 원본을 무한으로 업로드 가능했습니다. heic를 jpg로 변환 과정이 필요해서 heic는 원본 파일이 서버에 저장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막힐지 모르지만 구글 포토를 무료로 원본 사진을 무제한으로 업로드하고 싶다면 heic를 유지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이슈가 되어 최근 업데이트된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포토 저장 용량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무제한 정책은 사라지고 구글 클라우도 용량과 연동됩니다. 기본 15GB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부터 적용될 예정이고 그전 까지 업로드 정책은 유지됩니다. 이후 15GB를 넘는 경우 업로드가 불가능합니다. 용량이 부족한 경우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구독해야될 수도 있다. 

 

- 아이폰 동영상 프레임 사진으로 변환하기 - 구글 포토

- 윈도우 10 HEIC 사진 뷰어로 보는 방법

- 구글 포토 저장 용량 정책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