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으로 사진 설정에 따라 이미지 포맷 방식이 달라집니다.
고효율로 선택한 경우 HEIF(HEIC)로 아닌 경우 jpg로 저장됩니다. HEIC는 고효율 압축을 지원하지만 이미지 뷰어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 이미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않고 있습니다.
아이폰 카메라 설정 확인
아이폰에서 카메라 저장 형식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폰 설정 > 카메라 > 포맷을 선택하면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크기를 줄이려면 사진 및 비디오를 고효율성 HEIF/HEVC 포맷으로 캡처하십시오. '높은 호환성'은 항상 JPEG/H.264를 사용하지만 4K-60fps 및 1080p - 240fps는 고효율성이 필요합니다.
사진 포맷을 고효율성을 선택하면 HEIF/HEVC 포맷으로 저장이 됩니다.
HEIC 윈도우 미지원
고효율성으로 저장된 사진을 윈도우 환경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미지 뷰어 유틸리티 마다 차이는 있지만 윈도우 이미지뷰에서 HEIC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포맷이라 사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코덱을 설치가 필요합니다. heic 파일을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인 사진으로 열면 볼수가 없습니다.
코덱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이 파일을 열 수 없습니다.
이미지를 볼 수 없는 상태입니다.
코덱 설치 하기
코덱을 설치하면 볼 수 있다고해서 설치를 했는데 정상적으로 안보입니다. 제가 잘못 설정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설치해도 효과가 없었습니다.
다른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CopyTrans HEIC for Windows
CopyTrans HEIC for Windows를 설치 했습니다. 링크를 누르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니 정상적으로 화면에 표시가 되었습니다. 링크를 누르면 사이트로 이동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EIC 파일을 윈도우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유틸입니다. HEIC를 jpg로 변환도 가능하고 MS 오피스에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미리보기도 가능합니다. 개인은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다운로드를 받고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 후 설정이 필요합니다. HEIC를 선택한 후 우클릭을 누르고 속성을 클릭하여 연결 프로그램을 윈도우 사진 뷰어로 설정합니다.
설치 이후 heic파일을 우클릭하면 jpeg로 변환해주는 기능도 활성화 됩니다. 윈도우 사진 뷰어로 heic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탐색기에서 미리보기는 잘 안되네요. 재부팅 이후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윈도우 기본 사진 프로그램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heic 샘플 사진
heic 파일이 jpeg로 변환하는 방법도 있지만 CopyTrans HEIC for Windows 유틸리티를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 보기도 지원해서 heic 사진을 편하게 확일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으로 저장된 heic 포맷이 불편하다면 설정을 통해서 jpg로 변경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HEIC Image Viewer, Converter
윈도우 HEIC Image Viwer를 이용해서 이미지를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이크로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아이폰 동영상 프레임 사진으로 변환하기 - 구글 포토
- 무료 이미지 뷰어 꿀뷰 V 5.35 다운로드 - 반디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