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조회를 하다 보면 배송지와 상관없는 이상한 곳에 택배가 가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배달 동선과 맞지 않는 청원 hub도 그중 하나입니다. 청원 허브에 왜 택배가 모이고 있는지 위치는 어디인지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청원hub 위치

청원 hub는 충북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영청로 1263-16번지에 위치해있습니다.

 

 

택배 상태 조회 

운송장 번호로 택배 상태를 조회해 보면 몇 가지 정보가 더 표기되어 있습니다. CJ대한통운 택배 조회 시 상세 정보에 간선 상차, 간선 하자 차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간선 상차 택배를 차량에 실었다. 간선 하차 택배가 허브 터미널에 도착했다는 의미입니다. 상차는 다른 허브로 이동하기 위한 절차일 수도 있고 배송지로 출발하기 위해서 일수도 있습니다. 하차는 터미널에 내려서 분류 작업을 합니다. 행낭 포장을 한다거나 아니면 지역별로 차량을 분류하기 위한 작업을 합니다. 

 

택배 배송 절차 

택배를 운송하기 전에 허브에 물건을 모아서 지역별로 분류 작업을 합니다. 허브에 도착 택배는 간선 하차 - 물류 분리 - 행낭 포장 - 간선 상차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택배가 허브에 도착을 하면 간선 하차를 통해서 물건을 창고로 이동합니다. 창고에서 택배는 분류 작업을 통해 분실 및 파손 위험이 있는 물건은 별도 재포장을 합니다. 분류가 끝난 택배물은 배송지 별로 택배차에 싣는 과정 간선 상차가 이루어집니다. 이후 최종 목적지로 이동을 합니다.

 

 

hub에 멈춰 있는 이유 

명절이나 물동량이 많을 때는 허브에서 물량이 몰리다 보니 허브에서 오랜 시간 대기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분실이나 파손으로 물량이 없어지거나 배송지를 잘못 기입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택배는 정상으로 배달이 됩니다.

 

저녁에 주문을 해서 다음날 새벽에 배송이 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택배 서비스는 제공하는 나라에서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택배를 이용하면서 한번 택배 사고가 난 적이 있었습니다. 물건 배송 완료가 되었는데 물건이 안 와서 택배 기사님에게 전화를 하니 미안하다면 물건값을 보내주었습니다. 얼마 뒤 물건을 찾았습니다. 다른 차에서 찾았다며 물건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천재지변이나 파업 등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99.9999%로 물건 배송이 됩니다.

 

허브에 오랜 시간 멈춰 있는 경우 택배를 재포장하는 시간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업체는 택배 재포장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과대 포장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은 박스에 포장된 물품일 경우 작은 물품과 다시 묶어 재포장하는 과정이 추가되어 배송 시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지도]

 

CJ대한통운택배청원버터미널은 충북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연청로 1263-16 , 지번 부용외천리 1048-1(우) 28185에 위치해 있고 전화번호는 1588-1255이다. 대표전화로 보입니다. 

 

- 대한통운 택배 상세조회

- 롯데택배 서울동부tml 배송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