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너무 익숙해서 다른 브라우저로 옮기기도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부 공공기관 사이트에서 호환이 안 되는 경우가 있지만 크롬 사용자가 늘면서 조금씩 대응해주고 있다.

은행사이트도 최근에는 대부분 크롬 브라우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크롬에서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으면서 플래시로 제공하는 기능은 허용 사이트로 등록하면 일시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집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윈도우 PC에서 갑자기 런타임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오류 내용은 브라우저가 종료되거나 작업이 실패하는 것은 아닙니다. 경고음이 들리고 다음과 같은 창이 생성됩니다.

 

 

R6016 - not enough space for thread data

 

 

스레드 데이터를 위한 공간이 부족하다는 오류 메시지로 보입니다. 해결방법은 삭제 후 재설치라고 합니다. 일단 먼저 캐시를 지워보았습니다. 또 발생했습니다.

 

이것저것 설치한 확장 프로그램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생각했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확장 프로그램을 삭제했습니다. 효과가 없었습니다. 대부분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어서 어느 정도 안정성은 검증된 프로그램들입니다.

 

 

크롬과 연동된 것들이 많아서 지우고 다시 설치하기란 귀찮은 일입니다. 계속 발생되면 재설치를 해봐야겠습니다.

 

bcdedit를 이용해서 메모리 할당을 늘리는 방법도 있는데 64bit 환경에서 효과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16G 램을 사용하고 있는데 데스톱을 업그레이드할 시점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크롬을 삭제하고 재설치를 했습니다. 걱정과 달리 기존 데이터가 남아 있어서 추가로 세팅할 것이 거의 없습니다. 과연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좀 더 사용해봐야겠습니다.

 

재설치해도 계속 발생합니다.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작업 표시줄을 메인 모니터에 설정하지 않아서 계속 발생하고 있는지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웨일 브라우저나 새로 나온 엣지를 잠시 써봤지만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크럼 브라우저에 너무 익숙해진 상태라 광고 제거나, 에버노트 클리핑을 사용 못하니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가독성도 떨어집니다. 

 

4년 된 데스크톱 환경을 업그레이드할 시점인가 인텔 하스웰 4670 아직도 잘 버텨주고 있는데 놓아줄 때가 온건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 삭제하고 불필요한 파일도 삭제했습니다. 크롬 최적화랑 상관없어 보이지만 며칠 동안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브라우저 탭을 많이 사용하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중 이미지 다운 받는 프로그램을 삭제했습니다. 이미지 많은 페이지 접속하면 메모리 누수가 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해결되길 간절히 바라보지만 계속 발생하고 있습다.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을 하고 이미지를 다운 받으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경고창을 다시 보니 확인 버튼하나 없습니다. 윈도우 가상메모리를 늘렸지만 발생합니다. 16G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메모리가 부족해서 인가 싶어서 늘려보았지만 다시 발생합니다.

 

가상 메모리 설정 방법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왼쪽 고급 시스템 설정을 선택합니다. 시스템 속성 창이 생성되면 고급 탭을 선택합니다. 

 

성능 아래 있는 설정을 선택합니다.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를 해제합니다. 사용자 지정 크기를 선택해서 적당한 값을 넣어주면 됩니다. 설정을 누르면 적용되고 재부팅을 하면됩니다. 

 

듀얼 모니터도 사용하다 모니터도 하나 빼버렸습니다. 계속 발생합니다. 포멧이 답인가. 가상 메모리 크기를 변경하면서 테스트를 좀 더 해봐야겠습니다. 

 

 

증상 재현 방법은 알아냈습니다. 이미지가 많은 사이트에 접속을 해서 마구 다운받다 보면 발생합니다. 가상메모리를 늘리고 나서 발생하지 않아 해결된줄 알았는데 또 발생했습니다.

 

 

윈도우 10 업데이트에 문제가 있었다고 하는데 이제 그 쪽을 한번 알아봐야 겠습니다. 맥으로 넘어가야되나 고민이 됩니다.

 

크롬 업데이트 영향인지 윈도우 10 업데이트 영향인지 모르겠지만 최근에 해당 증상을 겪고 있지 않습니다. 자동 해결 되었습니다. 

 

- 아이맥 vs 조립 PC

- 맥에서 윈도우 원격 접속 프로그램 Microsoft Remote Desk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