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운영해본 적 없는 초보자가 써보는 워드프레스 단점 뇌피셜 주의!
24시간 정도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애드센스를 통해서 큰 수익을 얻고 있는 블로그는 아니지만 답답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이 안되는 장애는 처음입니다. 최근 티스토리 카카오 계정 연동 등 수익형 블로거들이 좋아하던 정책들이 하나둘 사리지거나 축소 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공지에 따르면 12월 말까지 애드센스 연동을 하지 않을 경우 애드센스 광고 노출이 안될 수도 있다는 공지도 있었습니다. 최근 조금 더 연장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공지사항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Q. 'ads.txt 파일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요?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하시고 잠시만 기다리시면 됩니다. 'ads.txt 파일 문제 해결'을 위한 적용은 내년 1월 중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를 연동하지 않을 경우, 'ads.txt 파일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구글의 정책에 따라 기존에 설정해둔 광고도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요) 적어도 올해 12월말까지는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연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접속이 안되거나 광고 노출이 안되는 장애가 발생하면 불안합니다. 내가 쓴 글들을 다시 백업은 가능한지 언제쯤 정상화가 되는지 걱정이됩니다. 직접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티스토리보다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워드프레스를 찾아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오픈 소스로 누구나 쉽게 웹사이트를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계 최대의 오픈 소스 CMS(Content Management System,저작물 관리 시스템)입니다. 전 세계 웹사이트의 30%를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호스팅 서버가 필요합니다. 일부 호스팅 서버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플러그인을 통해서 다양하고 화려한 스킨으로 변경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O 최적화를 통해서 구글 친화적인 사이트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제한적으로 무료로 호스팅을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정도만 들으면 혹해서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당장 서점에서 워드프레스를 검색하고 책을 한 권 구입할까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호스팅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도메인도 필요합니다.
호스팅
호스팅이란 나만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무료 호스팅 제공하는 경우 대부분 용량 제한 트래픽 제한이 있습니다. 내가 쓸 수 있는 용량 제한과 방문자가 사용할 수 있는 트래픽 용량에 제한이 생깁니다. 유료의 경우 속도 가격차에 따라 호스팅 컴퓨팅의 성능이 구분됩니다. 다양한 호스팅 업체가 있다 보니 선택을 하는데 고민이 됩니다. 가장 가성비가 좋아 보니는 서비스는 AWS Lightsail와 블루 호스트 입니다. 물론 개인의 상황에 따라 더 좋은 환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찾아본 결과 개인적으로 가장 적합한 서비스로 보였습니다.
도메인
도메인이 없이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도메인으로 서비스하기 불편합니다. 도메인도 복잡하고 기억하기도 어렵습니다. 검색사이트에 등록이 될지도 의문입니다. 도메인의 경우 국내보다 해외사이트가 조금 저렴해 보입니다. 도메인도 갱신 주기가 있어 계약 기간 만료 전에 갱신을 해야됩니다. 잘 키운 도메인이 갱신을 하지 못해서 날려먹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글을 참조하니 추천 도메인 사이트는 네임칩(NameCheap), 네임사일로(Namesilo), 포크번(Porkburn)을 추천합니다.
도메인 구매 시, 해외 도메인 등록 기관 비교해 봄 + SSL/DNS/개인정보보호 | 살살살림
1년 무료 도메인으로 썼던 블루호스트, 연장 가격이 몹시 뻥튀기 됨. 싼곳 찾다, 새삼 국내업체들의 양심없는 도메인 가격을 보고 해외업체로 눈을 돌림. 그래서 도메인 구매/등록하기 좋은 업체
gentlysallim.com
결국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초기비용이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하고 도메인 연동만 하면 이제 끝이 아닙니다. 홈페이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글도 써야 되지만 서버 관리도 해야됩니다.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토 해야 되고 관리를 해야 됩니다. 사전 지식이 없다면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서버 관리 능력
호스팅에 너무 신경을 쓰다보면 블로거보다 서버 관리자가 되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사진을 올릴 때도 신경을 써야 됩니다. 무료 호스팅을 사용할 경우 서버 용량 없이 고화질 사진과 파일 용량을 마구 올렸지만 내 서버가 생기면 그런 짓은 이제 못합니다. 국내 호스팅이 아닌 경우 너무 느려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국내 블로그의 경우 자사의 검색사이트에 등록이 쉽습니다. 물론 일부 블로그는 자사 블로그에도 등록이 안 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같은 일반 사이트는 더욱 국내 검색 엔진이 상위에 노출되기 어렵습니다.
사실 로컬에 테스트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적밖에 없는 초보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기우일뿐 워드프레스가 타 플랫폼보다 막강할 수 있습니다. 며칠 고민하면서 내가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지 못하는 핑계를 적어보았습니다. 여유가 된다면 무료 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를 공부하면서 나만의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또 티스토리 탓하지 말고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현실은 당장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있다고 한들 쓸 콘텐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