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키 입력 시 진동이 발생하는 햅틱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햅틱이란 키패드를 누를 때마다 짧은 진동을 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설정으로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키를 누를 때마다 소리는 나지만 진동은 설정할 수 없습니다. 

 

 

아이폰에서 햅틱 기능은 서드파티 앱을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Slyder 어플을 이용하면 진동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Slyder를 검색해서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앱스토어로 이동합니다. 

 

 

 

[링크]

 

앱스토어에서 검색을 하면 다양한 한글 키보드 앱이 있습니다. 몇 가지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해보니 기본 키보드와 호환성이 떨어졌습니다. 입력이 잘 안된다 거나, 기본 키보드랑 충돌 현상이 자주 발생을 해서 바로 삭제를 했습니다.

 

 

Slyder는 큰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한 지 오래되었는데 왼손 엄지로 입력을 하면 오타가 많이 났는데 키보드를 바꾸고 나서 오타도 많이 줄었습니다.

 

 

햅틱 기능은 Slyder설정에 들어가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며칠 사용해보니 햅틱 기능은 마음에 들지만 호환성이 조금 떨어져 한영 전환 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삭제했습니다.

 

 

최근 아이폰 다크 모드가 생기면서 키보드도 검은 테마로 변경하기 위해서 다시 사용했지만 결국 순정으로 돌아왔습니다.

 

 
 

블루투스 키보드 이용 시 한영 전환이 되지 않았습니다. 설명서도 읽어 보고 인터넷을 찾아보아도 별다른 해결방법이 없어서 블루투스 키보드 문제인 줄 알았더니 앱과 호환이 되지 않아 한영 전환이 안 되는 상태였습니다.

 

앱을 제거하고 순정 키보드에 다시 사용하면서 적응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키보드도 햅티 기능을 제공합니다. 키 배열도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어서 사용해 보니 편리하지만 갑자기 휴대폰 발열이 발생했습니다. 키보드 앱 때문인지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순정 키보드를 사용하니 발열이 사라졌습니다. 

 

새로운 iOS 버전에는 기본 기능으로 햅틱 기능을 지원한다고 하니 다음번 업데이트를 기대해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