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외 ETF에 관심을 가지면서 다양한 ETF에 대해서 찾아보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과 더불어 미국 주식 투자에도 관심을 갖다 보니 다양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영어를 잘 몰라도 네이버에 검색을 하면 한글로 된 정보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네이버 모바일에서 해외주식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모바일 QQQ를 검색하면 국내 증시와 비슷한 ETF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직 모바일 버전만 지원하고 있어 PC에서 보면 화면 구성이 어색하지만 대략적인 정보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외 ETF관련 책, 블로그, 유튜브 등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책은 정제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인터넷은 최신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QQQ EFT도 검색을 해보면 연관검색어도 많고 국내 블로그에 정리된 포스팅이 많습니다. 

 

- 미국 ETF 란? 장점 단점 투자 시 유의사항

- VIGI ETF

- iShares Core S&P500 ETF(IVV)

 

많이 알려진 인베스코 QQQ부터 찾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 투자한 해외 ETF입니다. 다양한 ETF를 찾아보았고 관심종목에 넣어둔 상태입니다. 그중 가장 눈에 들어와서 투자를 하게 되었습니다. 관심 종목에 추가한 해외 ETF에 대해서 차근차근 공부하고 있습니다.

 

QQQ는 최근 핫한 테슬라가 포함되어있습니다. 테슬라 주식의 상승폭이 높아서 사기는 부답스럽지만 ETF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테슬라 주식을 직접 투자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가격이 부담스러워 분산투자를 원한다면 ETF도 좋은 투자수단입니다. 참고로 QQQ는 테슬라 비중은 높지 않은 편입니다.

테슬라 주식 액면 분할을 해서 주당 가격이 내려간 상태라 직접투자 어느정도 가능한 수준입니다. 주식 분할 이후 여러 이슈로 테슬라 주가 변동성이 커져있는 상태입니다. 

 

 

인베스코 QQQ ETF

 

Invesco QQQ Trust의 티커는 QQQ입니다. 미국 ETF 중 AUM(총 운용 자산) 기준으로 상위 5번째로 125.02B 달러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 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Trust (DIA) 알아보기

 

아래 설명은 공식 사이트에서 기재된 내용입니다. 

 

Invesco QQQ is an exchange-traded fund based on the Nasdaq-100 Index® . The Fund will, under most circumstances, consist of all of stocks in the Index. The Index includes 100 of the largest domestic and international nonfinancial companies listed on the Nasdaq Stock Market based on market capitalization. The Fund and the Index are rebalanced quarterly and reconstituted annually.

 

눈에 뜨는 것은 비금융업 기업 100개를 포함하고 분기별 매년 조정된다고 합니다. 나스닥 100 인덱스를 추종합니다. 나스닥 100 지수(NASDAQ-100)는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 중 100개의 우량기업을 선정하여 만들어진 지수입니다. 리밸런싱은 매 분기마다 한번씩 하고 종목 재편성은 매년 한번씩하고 있습니다. 

 

성장세는 우상향 하는 아름다운 그래프입다. 최근 살짝 꺾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른 ETF와 비교를 해보면 거래량 상위에 포진한 ETF 중 높은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2011~2015년 동안 주가 흐름은 미비했습니다. 

 

https://www.etf.com/  (참조)

 

10,000달러로 투자를 2011년부터 시작했으면 지금은 거의 50,000달러 5배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재테크는 복리로 빨리 시작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비금융 부분에 투자를 하고 있다 보니 IT부분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Top  Holdings

 

미국 주식하면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종목 대부분 상위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애플 -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맥, 맥북, 에어팟, 애플 워치, 애플스토어, MacOS, iOS, iCould 

마이크로 소프트  - 윈도우, 오피스, 애저, 깃허브, 엑스박스, 서피스, 링크드인, 스카이프 

알파벳 - 구글, 유튜브, 안드로이드, 구글 드라이브, 구글 독스, 구글 포토, 구글 뮤직, 플레이 스토어

인텔 - CPU 

엔비디아 - 그래픽 카드

어도비 - 포토샵, 일러스트, 프리미어 프로 

페이스북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넷플릭스 - OTT

 

스마트폰은 아이폰을 사용하고 데스크톱 PC는 윈도우 OS를 사용하고 워드, 아웃룩으로 업무를 보며, 구글로 인터넷 검색을 하고, 유튜브를 보고, 인텔 CPU를 사용하고,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포토샵, 일러스트, 넷플릭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등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 서비스를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일 사용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Top Holdings

 

 

 

포트폴리오는 애플, 마이크로 소프트, 아마존을 10% 정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IT기업에 47%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구글, 인텔, 엔비디아, 어도비, 넷플릭스 등이 상위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찾아보니 테슬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신 투자 현황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 마이크로스프트, 아마존 최근 주가 흐름이 좋다 보니 30%이상 포함된 QQQ 수익률도 좋습니다. 

 

 

 

 

 

 

 

대부분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 97.55%, 중국 1.28%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QQQ 최근 주가 흐름 

 

 

운영 보수는 0.20%입니다. 연배당 수익률은 0.7% 분기별로 지급합니다. IT 종목이 많다 보니 배당은 크지 않습니다. 상위에 있는 ETF와 비교를 해보면 보수가 조금 높은 편입니다. 

 
 

ezliizlieliiqqzgcgccicq.pdf
0.61MB

 

 

QQQ ETF 설명이 잘된 유튜브 영상 

아래 유튜브 영상에서 QQQ의 장점, 단점에 대해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NH투자증권 리포트 참조 

 

 

 

 

 

 

리포트를 보다 보니 VYM도 관심이 갑니다. 배당투자에 관심 있다면 한번 살펴볼만한 ETF입니다. 

 

 

최근 운영사인 인베스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들리고 있습니다. 인베스코 운영사의 실적이 좋지 않아 배당 컷이 발생하고 주가도 많이 떨어졌습니다. ETF에도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입니다. QQQ를 운영하는 자산 운영사인 인베스코(IVZ)는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가격은 최고가를 갱신하며 승승장구 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기술주 하락으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건강한 조정이 될것인지 아니면 폭락의 시작일지 기대반 걱정반입니다. 

 

 

리얼티 인컴(Realty Income:O) 배당 입금

리얼티 인컴 첫 배당금 입금 완료 리얼티 인컴(Realty Income) 배당금이 입금되었다. 리얼리티 인컴이 아니고 리얼티 인컴(부동산 수입)이다. 모바일증권 나무를 사용하고 있다. 카카오톡으로 배당��

isuetracker.tistory.com

 

 

국내 ETF VS 해외 상장 ETF 세금

국내 ETF 보다 해외 상장 ETF 세금 우위 금융세제 선진화 추진 방향 발표 이후 주식 시장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내 ETF는 수익이 발생하면 20% 세금을 내야 되는 불리한 과세 체제가 적��

isuetracker.tistory.com

 

 

마이크로소프트(MSF) 배당금 확인

마이크로 소프트(Microsoft Coporation) 배당금 확인하기 배당금은 investign.com과 nasdaq.com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상세 URL은 아래 링크를 참조 하면된다. 1) investing.com https://kr.investing.com/equitie..

isuetracker.tistory.com

 

 

[주코노미TV] 나스닥 상승세에 올라타는 가장 쉬운 방법

나스닥 지수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있습니다. 나스닥 지수에 투자하는 가장 쉬운방법. 나스닥 상장지수펀드(ETF)에는 어떤 상품이 있고, 나는 어떤 상품에 투자하면 좋을지에 대해 말씀�

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