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NEIS: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대국민 서비스는 학부모에게 도움되는 서비스입니다. 학생의 성적관리와 학사일정을 관리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자녀의 학교생활 정보 조회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학생과 학부모가 온라인으로 학교 교육의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쉽게 열람할 수 있습니다. 2013년 시작해 전국 1만여 개 학교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누르면 이동합니다.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나이스 시스템의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글자 수 바이트 계산이 필요합니다. 나이스 시스템에서 바이트(Byte) 계산을 한글은 3바이트, 줄 바꿈 2바이트, 영문 및 기호는 1바이트로 계산합니다. UTF-8 조합형 유니코드 인코딩 방식으로 한글은 3바이트입니다. 길자수 제한에 익숙하다 보니 바이트 제한이 있는 생활 기록부 작성할 시 바이트 제한에 걸릴 수 있어 신경이 쓰입니다. 

 

 
 

 

나이스 바이트 쉽게 계산 자동으로 해주는 방법 2가지

엑셀 파일을 이용하는 방법과 나이트 바이트를 계산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나이스 시스템에 접속을 해서 입력해도 되지만 서버에 접속량이 많으면 데이터를 날려 버릴 수 있어서 PC에서 엑셀로 작업하는 것이 백업도 좋고 안정적이라고 생각됩니다. 

 

1. 엑셀 파일 활용

첫번째 엑셀 파일을 이용한 바이트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엑셀로 나이스 방식으로 바이트 계산을 해주는 양식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엑셀이 설치된 컴퓨터에서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열면 됩니다. 2019년 버전이고 크게 변경된 사항이 없어서 아직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어 보입니다. 

나이스 바이트 계산기 2019.xlsx
0.05MB

 

엑셀 파일을 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엑셀이 설치되어 있으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에 입력을 하면 입력 byte에 숫자로 표기됩니다. 아래 항목 바이트표에 변동 사항이 있으면 바이트를 수정해주면 상단에 바로 적용됩니다. 

 

 

입력 옆에 있는 탭을 선택하면 진로희망,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교과세특, 개인별세특, 행동발달에 바이트 제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트를 넘어서면 입력byte 숫자를 표시해 주는 셀이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바이트 초과를 쉽게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력 byte계산 방식은 (2*입력된 바이트 - 전체 글자 수 + 줄 바꿈 수)로 되어 있습니다. 

입력된 바이트 수  : LENB(C4)

전체 글자 수 : LEN(C4)

줄바꿈 수  : LEN(C4)-LEN(SUBSTITUTE(C4,CHAR(10),""))

복잡하네요.

 

 

2. 웹사이트 활용

두 번째 웹사이트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hjh010501.github.io/neis-counter/

 

위에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별도 설치 없이 쉽게 글자 수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공백 제외, 공백 포함 바이트를 실시간으로 표현해 줍니다. 

엑셀은 입력을 하고 엔터를 입력해야 반영되지만 웹은 실시간으로 바이트 수가 반영됩니다. 

두 가지 중 편한 방법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엑셀 파일이 더 편해 보입니다. 아래 탭에 항목별로 바이트 설정된 페이지도 있습니다. 

 

3. 번외 편 

번외 포털 사이트 글자수는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네이버 글자수세기는 한글 1글자 입력 시 2바이트로 표시됩니다. 

 

 

다음 글자수 세기는 한글을 1바이트로 계산할 것인지 2바이트로 계산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 컴시간 알리미 학급 시간표 (학생,교사)

- 나이스 학교 코드 확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