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네이버 앱을 실행하니 "이 앱은 더 이상 사용자와 공유되지 않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려면 App Store에서 구입해야 합니다."라는 팝업이 뜨고 실행이 되지 않는다.  App Store에서 보기를 선택하면 앱스토어로 이동을 하고 설치된 상태라 열기 버튼만 활성화된다. 

 

무료 앱이라 구입해서 사용하는 유료 앱도 아닌 네이버 앱에서 문제가 발생을 했다. 

 
 

 

가장 심플한 해결 방법은 문제가 되는 앱을 삭제하고 재설치를 하면 된다. 

 

처음에는 계정이나 아이폰 문제로 생각했다. 로그 아웃도 해보고 재시작도 해보았지만 해결되지 않았다. 

 

 

설정 > iTune 및 App Store에서 로그아웃을 하고 다시 시도해보아도 똑같은 팝업창이 뜬다.

 

 

 

 

 

검색을 해보니 이럴 경우 오류가 나는 앱을 삭제하고 로그 아웃하고 App Store에서 앱 업데이트를 실행하라고 한다.

 

https://discussionskorea.apple.com/thread/120035648

 

이 앱은 더이상 사용자와 공유되지 않습… - Apple 커뮤니티

친동생이랑 가족으로 결합했습니다. 근데 동생이 제가 기존에 유료로 구매한 어플을 다운받아서 실행을 하려하면 “이 앱은 더이상 사용자와 공유되지 않습니다.” 라는 팝업과 함께 사용이 안

discussionskorea.apple.com

가족 공유를 하면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 할 수 있다고 한다. 네이버 앱은 무료 앱인데 가족 공유와 상관이 없어 보인다.  

 

네이버 앱이라 지우고 다시 설치하면 설정하기 귀찮을텐데 그냥 버텨봐야겠다. iOS 업데이트 버그인가 아니면 iCloud 버그인가 모르겠다. 

 

로그아웃, 재부팅은 해보았지만 역시 안된다. 

 

앱 삭제하고 다시 실행하니 잘된다. 오류 메세지가 발생하지 않는다. 네이버 앱 문제인거 같다. 설치 안하고 버티려고 했는데 생각해보니 인증 때문이라도 앱이 필요하다.

 

앱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해도 로그인은 자동으로 된 상태였다. 별다른 설정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기존 데이터는 남아 있는 상태로 삭제되는 거 같다. 

 

특정 iOS 버전에서 발생하는 버그인거 같다. iOS13.5를 사용하고 있는데 해당 증상이 발생했다.  유튜브, 트위터, 왓츠앱, 페이스북, 틱톡, 라스트 패스 등등 여러 앱에서 동일한 현상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iOS 업데이트 이후 네이버 앱을 처음 실행한 거 같긴 하다. 

 

다른 해결 방법은 설정 > 일반 > iPhone 저장공간 > 앱정리하기를 실행하면 일부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한다.

 

 

- iOS 13.5 업데이트 - 마스크 착용 Face ID 속도 향상

- iOS 12.3 정식 배포

- iOS 11.4.1 업데이트 아이폰6S 초기 느려짐 현상 발생

- 애플 iOS 11.3.1 업데이트 완료

- iOS 11.2.6 업데이트 사항

- 아이폰6S iOS 11.2.5 업데이트

- 애플 iOS 11.2.2 업데이트

- iOS 11.1.2 업데이트 배포 아이폰X 버그 수정

- 아이폰 방해금지모드 "지금 고객님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