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론은 신규 주택 구입, 전세자금 반환, 기존 주택 담보 대출 상환 용도로 신청 가능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신청 가능한 대출 상품입니다. 정부 지원 대출 상품으로 안정적인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금리 변동의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경우 적합한 상품입니다. 정부 지원 대출이라 시중 은행보다 저금리 상품입니다. 

 

 

상품 소개 

보금자리론 상품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보금자리론, 아낌e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이 있습니다. 그중 아낌e보금자리론은 다른 보금자리론 보다 금리가 0.1%bp 저렴합니다. 대출 거래 약정 및 근저당권 설정 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다른 보금자리론 보다 낮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금리 혜택을 보기 위해서 아낌e 보금자리론으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은 전자적으로 처리하다 보니 담당자 배정이나 진행 상황에 대해서 상세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신청이 잘 된 것인지 대출 승인이 잘 되고 있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아 잔금일까지 문의 전화를 공사와 은행에 쉬지 않고 확인을 했습니다. 잔금 당일까지 불안했습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 금리 

 

보금자리론은 고정 금리 상품입니다. 2020년 10월 기준 상품/만기별 금리 정보입니다. 아낌e보금자리론이 u-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보다 0.1%p 낮게 설정되어있습니다. 

(연 %)

상품별/만기 10년 15년 20년 30년
u-보금자리론 2.1 2.2 2.3 2.35
아낌e보금자리론 2 2.1 2.2 2.25
t-보금자리론 2.1 2.2 2.3 2.35

 

 

 

다양한 우대 금리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부모가구, 장애인 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가구 경우 각 항목별 0.4%p, 신혼가구 0.2%p, 금리우대를 해주고 있습니다. 우대 금리 중 최대 2개를 선택 가능하고 최대 0.8%p까지 중복 적용 가능합니다. 

 

안심주머니 금리 할인 구폰

 

안심주머니 모바일 앱에서 금리 할인 쿠폰을 발급받으면 누구나 0.02%p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신청인의 직계존비속(배우자, 직계존비속 포함)이 전월세 자금 보증 또는 주택연금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0.1%p 금리 우대를 해줍니다. 

 

안심주머니 아래 링크를 누르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구글 플레이, 아이폰은 앱스토어를 클릭하면 앱스토어로 이동합니다.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안심주머니 앱 설치 후 전체 메뉴 > 금리할인 쿠폰 > 쿠폰 발급 > 이름,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쿠폰 발급을 선택하면 쿠폰이 발급됩니다. 앱 설치 후 간단한 전화번호만 입력하면 쉽게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어 잊지 말고 할인받는 것이 좋습니다. 

 

 

 

투기 과열 지역인 경우 0.1%p 가산 금리가 추가됩니다. 녹색건축(예비) 인증을 받은 경우 투기지역이라도 가산금리를 면제해 줍니다. 최종 대출 금리가 1.2% 미만인 경우 1.2%를 적용합니다. 

 

 

 

아낌 e보금자리론 조건 

 

보금자리론 신청 조건은 연소득 7천만 원 이하인 경우 가능합니다. 미혼이면 본인 소득, 기혼이면 부부합산 소득으로 계산합니다. 신혼 가구일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8천5백만 원 이하까지 인정해 줍니다.

 

신혼 가구 조건은 주택 면적 85m²이하이고, 혼인관계 증명서 혼인신고일이 신청일로부터 7년 이내 이거나 결혼 예정자입니다. 결혼 예정자는 청첩장, 예식장 예약서 사본 또는 결혼 예정 사실확인서 상 결혼 예정일이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인 경우 가능합니다. 대출실행 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혼인신고를 완료해야 됩니다. 

 

-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 한국주택금융공사

- 주택담보대출 디딤돌대출 - 한국주택금융공사

- 정책 모기지론(적격대출,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정리

- 보금자리론 대출 상환 방식 3가지 - 체감식 vs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vs 체증식

- 보금자리론 투기과열 지구 70%까지 대출 가능

 

집값이 급등해서 대출 신청 이후 가격이 6억원이 넘어 대출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었는데 심사 기준이 개편되어서 신청일 기준 6억원 이하이면 문제없이 대출이 가능합니다. 

 

집값 급등해 대출 막혔던 서민들, `숨통` 트인다…시세 6억 넘어도 보금자리론 허용

[디지털타임스 박상길 기자] 집값이 급등해 정책형 주택담보대출인 보금자리론 심사에..

www.dt.co.kr

 

5억 후반대에 집을 보금자리론으로 대출을 했을 경우 집값이 급등해서 6억 원을 초과 하여 대출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 개정으로 대출 신청일 기준 6억원 이하면 대출이 가능해졌습니다. 

대출 신청을 70일 이내에 신청을 해야 돼서 이사 갈 집을 계약하고 잔금일 사이에 시세 변동이 크게 발생하면 대출이 취소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습니다. 이번 개정안으로 이런 피해는 없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보금자리론 대출 상환 방식 3가지 - 체감식 vs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vs 체증식

- 보금자리론 투기과열 지구 70%까지 대출 가능

 

 

보금자리론 4월 부터 0.15%p 금리 상향↑